본문 바로가기

재해경감 플랜A

떠오르는 환경 관련 직업!

안녕하세요! 희망 나눔 블로거 김유리입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직업들이 존재하죠~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많은 직업이 사라지기도, 또 새롭게 생겨나기도 합니다.

환경에 관련된 직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저는 당장 떠오르는 것은 환경 연구원 정도 밖에 없었는데요 아래의 그림을 보면 환경과 관련된 생각보다 재미있는 직업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재활용 코디네이터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재활용품의 성장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재활용 프로그램을 조직화하고 관리하며 이에 관련된 기술을 개발합니다.
구체적으로, 재활용하는 방법이나 재활용의 환경적 장점에 대해 교육하고 폐기물을 최소화하며 재활용 계획과 목표를 수립하게 됩니다.
 국내에는 아직 재활용 코디네이터가 많지 않으며 관련 기업 형태로는 중고전자제품이나 가구를 수리하여 재판매하는 기업, 재활용 쓰레기를 수거하는 기업, 컴퓨터 등의 부품에서 금과 같은 유용한 원료를 추출하는 기업(사회적 기업 포함) 등이 있습니다.

2. 폐형광등 재활용 처리원

 폐형광등은 수은이 잔류되어있어 재활용시 특히 유의해야합니다. 따라서 폐형광등 재활용 처리원은 폐형광등을 안전하게 재활용하기 위한 각종 기기를 조작한다. 이들은 폐형광등을 수집하고 일정한 공정에 투입하고 수은의 농도, 또 대기 수은 농도를 측정합니다.

 

3.음식물 쓰레기 사료화 연구원

 음식물 쓰레기를 사료로 만들 때 높은 염분이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음식물 쓰레기 사료화 연구원들은 옥수수를 첨가하거나 미생물을 발효하고 또한 효과적으로 염분을 세척하는 등의 방법을 연구합니다. 
 구체적으로 이들은 음식물 쓰레기의 성상, 염분, 악취, 영양분을 분석합니다. 염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부족한 영양분을 첨가하여 가축에게 사료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4.폐비닐재생설비운전원

 폐비닐재생설비운전원은 폐비닐을 재생하기위한 공정의 운전을 제어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버렸던 비닐이 사람의 손길에 의해서 재생된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지 못했던 여러곳에서 여러 전문가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런분들이 계시기때문에 환경 오염의 속도가 조금은 더뎌지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앞으로도 환경에 관련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환경오염을 효과적으로 해결해나가는 방안이 마련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