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saster story

현대의 질병, 환경성 질병!

안녕하세요 2016년 상반기 희망블로거입니다!

 

오늘은 현대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질병중에 하나인, 환경변화로 인해 생겨난 환경성질병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19세기에 산업혁명이 일어났던 시기에 공장이 들어서면서 일자리가 생기고 돈을 많이 벌수 있기 떄문에 맣은 사람들이 자신들이 지역에 공자이 들어서기를 바라고 새카만 연기 속에서 살아가는 것을 반겼다고 합니다. 그 시기에 환경오염으로 인한 질병들이 많이 생겨났는데 피부지로한, 호흡기지로한, 정신질환 등등 여러 가지 병에 시달리며 살았다고 합니다.

 

 

현재는 많은 환경개선으로 산업시기와 비교하면 공기와 물 등이 많이 깨끗해진 편입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새로운 환경질병은 나타나고 있습니다.

 

천식은 대표적인 호흡기 환경질병입니다. 천식을 유발하는 요인은 원인 물질과 악화요인이 있는데, 원인물질로는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 털, 바퀴벌레, 식품, 약물 등이있다. 악화요인으로는 감기, 담배연기와 실내오염, 대기오염, 심품첨가제, 기후변화, 황사, 스트레스 등이 있다고 합니다.

 

 

현재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계속되는 황사와 미세먼지 등으로 대기 중의 공기가 맑지 않다는 점과 실내오염, 기후변화 등으로 천식을 계속 악화시킨다는 점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환경성질병의 대표적인 피부염입니다. 현재 주변의 8명이상의 사람들이 아토피를 겪어 봤거나 현재 겪고 있는 중일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질병인데, 현재는 성인에게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토피 피부염 [atopic dermatit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아토피 피부염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고 증상또한 매우 다양하기 떄문에 어떤 경우에 아토피 피부염이라고 진단해야 할지 애매한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방법 또한 재대로 밝혀지지 않고 있어서 매우 까다로운 질병중에 하나인데, 소아아토피보다 성인 아토피가 치료하기가 더 힘들다고 합니다.

 

미국의 국립환경보건원에 따르면 자폐증 또한 환경성질병이라고 합니다. 환경독소에 노출되는 것이 자폐증 발병율과 연과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고농도 대기오염에 노출된 산모들이 자폐증을 앓는 아이를 출산할 위험이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난바 있다고 합니다.

 

 

자폐증 뿐만아니라 유방암, 파킨슨병도 환경성질병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환경성질병은 환경이 오염되면 그로 인한 피해가 다시 우리에게 돌아온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으로 환경 오염은 우리에게 간접적으로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떄문에 잘 지키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꼭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