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해경감 플랜A

'물 쓰듯 하다'는 이제 옛말?

안녕하세요 2013 희망나눔블로거 오동구입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바로 물부족 현상입니다. 옛날 '물 쓰듯 하다'라는 말은 아낌없이 펑펑 쓸정도로 많다는 것을 뜻하였는데요, 요즘은 이 말을 쓰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물 부족은 수분 스트레스와 물의 위기를 모두 아우르는 용어입니다. 수분 스트레스의 개념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것으로, 자원 고갈로 말미암아 이용 가능한 신선한 수원을 얻기 어려운 것을 뜻합니다. 물의 위기는 오염되지 않은 마실 수 있는 물이 어느 지역의 수요에 미치지 못할 때의 상황을 말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평균 강수량은 OECD국가의 약 1.4배로 세계평균보다 높지만 대부분의 강수량이 여름철에 집중되어 있어 가뭄때에는 식수공급이 원할하지 않습니다. 즉, 물부족 국가는 아니지만 물 사용량에 제한이 있는 물스트레스 국가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연간 수자원 이용 현황 및 물 부족량 전망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이 산지지형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여름철에 집중된 강수량 역시 바다로 흘러가거나 자연손실 되는 양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물을 저장하기 위해 댐을 많이 건설하기에는 생태계 파괴의 위험성이 존재하여 사실상 어려운 여건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다가올 물부족 현상에 대처하는 가장 바람직한 자세를 무엇일까요?

 

네. 당연히 물을 아껴쓰는 것입니다.

 

 

 

국민 1인당 물 소비량을 보면 한국의 물 소비량이 다른 나라들에 비해 비교적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디에 한국국민들은 이렇게 물을 많이 소비할까요?

 

 

저는 우리 국민들의 물사용에 대한 사소한 습관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지금 이 포스팅을 해보며 생각해보니 평소 샤워를 하거나 양치를 할때 물을 틀지 않아도 됨에도 불구하고 물을 끄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낭비되는 물의 양이 별로 안될것 같지만 이론적으로 초당 50mL의 물이 낭비된다고 가정하고 샤워시간을 10분으로 치면 약 30L나 되는 물이 그대로 흘러나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평소 물을 절약할 수 있는 생활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번째로 샤워는 빠르게 또는 절수형 샤워헤드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가정에서 물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이 욕실이니 어쩌면 물절약의 시발점이 되겠네요.

 

두번째로 세탁기의 적절한 사용입니다. 세탁기역시 과도한 헹굼 설정으로 물을 낭비하기 보다는 세탁물 대비 적정한 세탁코스로 물을 절약 할 수 있겠습니다.

 

세번째로 변기의 물탱크 용량 조절입니다. 변기의 물탱크 용량이 약 13L인데 여기에 벽돌을 2~3개 넣으면 물이 3L정도 절약된다고 합니다.

 

네번째로 주방에서의 절수입니다. 설거지를 할때도 보통 물을 틀어 놓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퐁퐁칠을 할때는 물을 끄고 또한 기름진 그릇을 세척할 시 기름을 미리 종이타월로 제거하는 것이 물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것을 대중들에게 물부족의 심각성과 물절약의 필요성을 인식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절약에 대한 기발한 포스터를 하나 발견해서 올려보았습니다. 이와같이 공익광고나 포스터, 표어 등을 사용하여 국민들로 하여금 물절약에 동참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다가올 물부족현상에 대비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세계 물의 날(World Day for Water)은 매년 3월 22일이며, 이날에는 깨끗한 물과 깨끗한 물을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거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활동하는 비정부기구(NGO)들이 이날을 세계적인 물 문제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 기간으로 보냅니다.

 

모든 생명의 시초인 물에대한 소중함을 느끼고 이것을 아껴 사용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한 시점인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2번째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미지 및 내용 출처>

http://ko.wikipedia.org/wiki/%EC%84%B8%EA%B3%84_%EB%AC%BC%EC%9D%98_%EB%82%A0

http://news.dongascience.com/PHP/NewsView.php?kisaid=20090317200000015394&classcode=01

http://water21.korea.ac.kr/freebb/board3.asp?idx=5&page=1&listnum=3&readnum=96&BOARDMODE_TYPE=VIEW

http://ko.wikipedia.org/wiki/%EB%AC%BC_%EB%B6%80%EC%A1%B1

http://www.ahaeconomy.com/index.html?page=news/flypage&nid=7806&cid=13

http://kimstreasure.tistory.com/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