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saster story

Pray for the World, 무차별적 테러

안녕하세요, 2016년 희망브리지 희망나눔블로거 박민정이라고합니다.

여러분, 전 세계에서 무차별적인 테러가 일어나고 있다는 소식을 방송이나 인쇄매체들을 통해서 접해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그 중 최근에 발생한 파리테러사건과 브뤼셀 테러사건에 대하여 글을 써 보려고 합니다.

 

 

테러 : 특정목적을 가진 개인 또는 단체가 살인, 납치, 유괴, 저격, 약탈 등 다양한 방법의 폭력을 행사하여 사회적 공포상태를 일으키는 행위 등 테러의 유형으로는 사상적, 정치적 목적달성을 위한 테러와 뚜렷한 목적없이 불특정 다수와 무고한 시민까지 공격하는 맹목적인 테러로 구분됨.

 

[네이버 지식백과] 테러 [Terror] (군사용어사전, 2012. 5. 10., 일월서각)

 

 

우선 작년에 일어난 파리테러사건입니다.

 

20151113일 밤~14일 새벽에 일어난 사건으로 예기치 못한 사건의 발생으로 전세계가 충격에 빠졌었죠.

 

아래 사진으로 그 상황을 살펴보시겠습니다. 연합뉴스 출처의 사진 자료입니다.

 

 

 

테러는 최소 6건의 총격과 3건의 자살폭탄을 포함하여 7건의 서로 다른 테러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되었는데 라퐁텐 거리, 카를 거리, 르 바타클랑에 총격 사건이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살테러 사건도 일어나면서 발생한 수많은 희생자들에 대한 전세계적인 추모 물결이 일기도 했습니다.

 

 

 

파리에서의 테러로 애도의 물결이 아직도 일고 있는 중에 벨기에의 브뤼셀에서 또 다른 테러가 발생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2016322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오전 8시에서 911분 사이에 세 차례의 연쇄 폭탄 테러가 발생했습니다. 최초의 폭발은 브뤼셀 공항에서 연이어 두번 일어났으며, 브뤼셀 시내에 위치한 지하철 말베이크 역에서 2차 테러 공격이 벌어졌습니다. 이 테러로 적어도 자폭 테러리스트 2명을 포함 33명이 사망하고 250여명이 부상당했다고 합니다.

 

공항과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일어난 이번 테러를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공항

 

최초의 폭발은 현지시각으로 약 오전 8시경 브뤼셀 공항 출국장에서 일어났다. 아메리칸 항공 탑승 수속장 근처에서 첫 번째 폭발이 있은 후, 스타 벅스 커피숍에서 두 번째 폭발이 있었다. 벨기에 검찰국은 두 폭발 모두 자살 폭탄 테러임을 확인했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하였다.

 

사건 발생 초기의 보고서에서는 공항에서의 폭탄 테러로 13명이 사망하고 35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폭발의 여파로 공항의 유리창들이 모두 산산조각 났으며, 공항의 실내 구조물에도 심각한 피해를 주었다. 벨기에 정부는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하였다.

 

BBC 뉴스에 따르면, 몇몇 목격자가 폭발이 일어나기 직전 총격소리와 함께 누군가 아랍어로 외치는 소리를 들었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폭탄 테러 직후 공항은 폐쇄되었으며 모든 출국 비행 노선은 취소되었다. 브뤼셀 공항이 목적지인 비행기는 결항되거나 샤를루아 공항이나 스히폴 국제공항 등 주변의 다른 공항으로 회항해야한다.

 

                                  

 

 

 

 

지하철역

 

공항에서의 폭탄 테러로부터 약 한 시간 뒤인 오전 911, 브뤼셀 시내에 위치한 말베이크 역과 슈만 역 사이를 지나가던 메트로는 일부 노선을 잠정 폐쇄하였고 초기 사건 보고에서는 지하철 폭탄 테러로 인한 사망자가 없다고 알려졌지만 후속 보고에서 15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정정되었다고 합니다. 

 

 

 

브뤼셀 폭탄 테러로 적어도 31명의 민간인과 2명의 자살 폭탄 테러리스트가 숨졌으며, 250여명이 부상을 입는 슬픈 결과가 있었습니다. 이번 테러 공격은 벨기에 역사상 가장 많은 사망자가 발생한 폭탄 테러로 알려져 더욱 안타까움을 자아냅니다.

 

오늘 오전 브뤼셀과 파리 테러사건의 용의자들이 검거되는 소식을 접할 수 있었지만 그들을 잡아들인다고 해서 이미 벌어진 테러가 없던일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많은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전세계적으로 무차별적 테러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사람들 사이의 갈등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겠죠. 사회적인 갈등의 증가는 자연적인 재난재해 그 이상의 피해를 가져올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테러를 막기 위한 국제적인 규범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근본적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한번쯤은 생각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내용출처 위키백과

 

 

 

 

후원하기 : https://donate.relief.or.kr/api/relief.or.kr/Gift/Gift?gifttypeID=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