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해경감 플랜A

6월 5일, 2016 세계 환경의 날!

  안녕하세요. 상반기 희망블로거 정향윤입니다.

  오늘은 매우 특별한 날입니다. 그냥 시원하게 식었던 공기가 다시 뜨거워지는 화창하고 평범한 6월의 하루 아니냐구요? 아닙니다. 6월 5일은 바로 '2016 세계 환경의 날'입니다. 몇 몇 분들께는 조금 생소한 기념일일 수도 있겠는데요. 오늘은 환경의 날에 대해 알아보며 환경에 조금 더 관심을 가져볼까요?





  1. 환경의 날이란?


 

    1972년 6월 5일,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에서 ‘하나뿐인 지구(only one earth)’를 주제로 인류 최초의 세계 환경회의가 열렸다. 총 113개 국가와 3개 국제기구, 257개 민간단체가 참여한 유엔인간환경회의(United Nations Conference on Human Environment)에서는 ‘유엔인간환경선언’이 채택되었고, 제27차 유엔총회에서 유엔인간환경회의 개막일인 6월 5일을 ‘세계환경의 날’로 지정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환경의 날 [環境-] (한국세시풍속사전, 국립민속박물관)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알아온 바와 같이 유엔은 세계 환경의 날을 통해 전세계 사람들이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환경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습니다. 100여개 이상의 국가에서 매년 6월 5일에 세계 환경의 날(World Environment Day, WED)을 기념하면서 WED는 세계적인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주제는 '야생동물 불법거래'라고 합니다. 슬로건은 "Go Wild for Life"로 이는 지구상의 생명의 다양성을 유지하고 모두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행동하자는 의미를 내포한다고 합니다. 이번 2016년 세계 환경의 날 주최국으로는, 불법거래로 인해 사라진 코끼리 개체 수 회복에 대한 막대한 미션이 주어진 앙골라가 채택되었습니다.






2.환경의 날 행사

  환경의 달, 환경의 날을 맞아 우리 나라 여기저기에서도 환경 행사가 많이 개최되었는데요. 조금 늦게 소개하게 된 바람에 5일 이전에 진행된 행사는 놓치게 되어버렸습니다. 주로 어제인 6월 4일에 행사가 여럿 있었네요. 아쉽지만 주최행사와 아직 진행되지 않은 행사 하나를 소개해보겠습니다.


①6월 2일 세계 환경의 날 기념식

  아쉽게도 포스팅이 늦어 놓쳐버리고 만 행사입니다.



  주최는 UNEP 한국위원회와 경기도청으로,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환경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고취시키고 지역주민과 함께 지속 가능한 환경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였다고 합니다. 다양한 친환경 프로그램과 교육과 체험활동 등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②'2016 환경을 부탁해' 대시민 행사



  인천에서 인천환경공단이 제 21회 환경의 날을 맞아 기념식과 함께 '2016 환경을 부탁해' 대시민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6얼 9일 선학실내체육관에서 열리는 행사는 시민들의 환경에 대환 관심과 실천의지를 이끌어내기위한 환경체험 행사라고 하네요. 오후 1시 30분 풍물패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공식기념행사, 어린이 환경 그림 그리기 대회, 환경 골든벨, 다양한 체험 부스를 통해 미래세대 환경보호에 대한 의식을 강화하고 몸으로 체득하고 실천할 수 있는 환경정보를 제공함을써 세계환경의 날이 제정된 의의를 되새겨보고 실천의지를 다지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취지라고 합니다.

 환경의 날의 의미를 마음에 새기기 위해 즐거운 나들이를 다녀오시는 것은 어떨까요?



(사진 출처 : http://blog.naver.com/unepmaster/220719869743


http://www.anewsa.com/detail.php?number=1019236&thread=09r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