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saster story

산성비의 영향은?

안녕하세요 2016년 상반기 희망블로거입니다.


여름 하면 떠오르는게 무엇인가요? 혹시 장마가 떠오르지는 않나요? 이제 조금있으면 장마가 올텐데 오늘은 지구환경문제 중에서 산성비와 사막화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성비란, 일반적으로 산성과 알칼리성을 구분할 때는 pH 7을 기준으로 pH7 보다 낮으면 산성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비는 기본적으로 산성을 띄고 있기때문에 비의 평균 pH농도는 5.7 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산성비로 구분을 할 때는 pH가 5.6이하 일 때입니다.


산성비의 원인은 난방, 전력생산, 산업, 자동차 등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한 것입니다. 이 화석연료에서 나오는 황산, 질산, 탄산이 수중에서 용해가 되는데, 비가 되는 물방울에 저 물질들이 녹아들어가게 되면 산성비가 되는 것입니다.



산성비는 많은 것에 악영향을 주는데, 식물에서는 엽록소에 악영향을 주어서 잎이나 꽃에서 흑화현상 또는 백화현상이 일어나고 흙에서는 토양 비옥도가 감소하고 독성을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물에서 또한 독성물질이 증가하게 되면서 수중동물의 죽게되고 이끼류가 증가된다고 합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영향으로인하여 식물이 제대로 자라지 못해 산림이 황폐화되고 토양에 영양분이 없기 때문에 농작물 수확량도 감소하게 되고 강물의 물고기들이 없어 담수 어획량 또한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대리석 건물, 동상, 자동차, 수도관 등도 산성비로 부식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환경오염의 문제는 드러나는 1차피해 뿐만아니라 그 영향으로 인한 2차피해 또한 우리가 주의하여야 합니다. 어쩌면 우리들에게는 2차피해가 더욱더 커다란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요, 지구는 모두 서로 연결되어있고 순환되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피해가 모든 곳곳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환경문제는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