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해경감 플랜A

'자연'으로 '자연'을 잠재우다!

 지난 4월 초부터 개장한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인공적으로 예쁘게 가꾸어 관상 목적의 기존의 정원보다는 지대가 낮은 순천만 뿐만 아니라 홍수, 지진의 피해가 우려되는 다른 지역들을 보호할 '방재림'의 역할로서의 숲 그리고 정원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방재림'이란?

방재림이란 재해 예방을 목적으로 해안이나 강변, 주택가 인근의 야산 등에 특정 나무를 선택하여 어느 정도 폭을 가지고 띠 형태로 조성한 숲을 말합니다. 방재림은 수해 발생 시 뿌리 간의 결집력으로 땅을 안정시켜 산사태를 방지하고, 줄기와 가지는 거센 물살의 속도를 완화하며, 잎은 바람을 붙잡아 주는 완충 역할을 합니다.

특히 천재지변의 하나인 쓰나미를 무력화시키는 해안 방재림의 역할은 매우 큽니다. 수십 미터에 달하는 쓰나미가 방재림을 통과할 때 1차적으로 거센 충격을 막아주면서 2차적으로 들어온 바닷물이 다시 바다를 향해 일시적으로 빨려 나가는 힘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2011년 3월 발생한 일본대지진에서 센다이지역의 피해는 매우 컸지만, 센다이공항만큼은 피해가 크기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센다이공항 앞 해안을 따라 심은 폭 320m에 달하는 '방재숲' 덕분이었습니다. 덕분에 공항 내에 고립되었던 사람들은 쓰나미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전할 수 있었습니다. 

 

 지진해일 전,후 센다이 공항의 모습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003년 태풍 매미로 인해 경남 남해안 지역에서는 피해가 매우 컸습니다. 마산지역에서는 약 9천 200명의 이재민이 발생하고 수천억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웃 지역의 남해군의 한 마을은 400년 전에 조성된 대규모 숲 덕분에 피해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전체 길이 1.5km인 이 숲에는 상수리나무와 느티나무가 바다와 마을 사이에 병풍처럼 놓여 있어 주택과 농경지 피해가 거의 없었습니다.

 

이처럼 언제 어디서 닥칠지 모르는 태풍, 쓰나미와 같은 자연재해의 위험이 증가하면서, 반대로 다시 자연을 이용하여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2012년 4월 부산광역시는 강서구 명지동 오션시티 일원에 지진해일을 막는 10.3ha 규모의 해안 방재림을 완공하였습니다. 이 지역은 지난 2003년 태풍 매미의 피해가 극심했던 곳으로, 이번 해안 방재림 조성으로 태풍에 의한 피해도 줄이는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부산 강서구에 설치된 해안 방재림

 그 밖에 전라남도와 제주도 또한 해안 방재림 설치 사업을 기획하고 착수하기로 하였습니다.  전라남도는 올 해 방재림 식재 및 해안 침식 방지사업에 전국 최대 규모인 36억 원을 투입하기로 하였으며, 약 18ha의 해안 방재림과 6.5km의 해안 침식 방지 사업을 계획하여 착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 제주시는 조천읍 함덕리 서우봉 해변에 해안 방재림 1㏊를 조성하기로 하였으며, 염해 등 주변 환경 적응력이 강한 곰솔, 후박나무, 다정큼나무 등 4종 800그루를 심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서 제공한 '정원'의 의미를 해석해보자면, '자연으로 둘러싸이는 기쁨' 이라고 해석할 수 있겠네요.

그동안 우리는 '내 땅'을 울타리 쳐서 구획화하고, 그 안에서 식물을 가꾸며 감상하는 즐거움만을 만끽하였습니다.

이제는 그 자연은 '나'만을 위한 목적을 넘어 '우리'를 보호할 수 있는 더 큰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자연'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자연'으로 막을 수 있는 지혜를 발휘해야겠습니다.



 

 

 

 

 

출처 : [일본 대지진]日 센다이 공항 지진 전과 후, 뉴시스, 2011.3.14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http://www.2013expo.or.kr/

'부산 강서구에 10ha 규모 해안 방재림 조성', 연합뉴스, 2012.10.25

'과학적 산림관리로 산사태 예방한다', http://blog.daum.net/no2365/11818843

'제주시 해안 방재림 조성', 뉴시스, 2013.4.30

태풍, 해일의 정답 : 방재숲, http://cafe.naver.com/kngreenreporter/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