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saster story

거대한 파도 쓰나미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희망나눔 블로거 오동구입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할 자연재해는 바로 쓰나미입니다.

 

쓰나미(Tsunami)란 해일 중에서도 지진으로 발생한 지진해일을 뜻하는 일본어입니다. 1896년 6월 15일 일본 산리꾸 연안에서 발생한 지진해일로 22,000여 명이 사망한 사실이 여러 나라에 전해지면서 쓰나미란 단어가 공통적으로 사용됩니다.

 

 

 

 

영화 '해운대'에서 발생한 쓰나미의 모습입니다. 영화에서는 대마도의 지질이 붕괴되서 발생한 지진 대문에 큰 쓰나미가 덮치는 것으로 나오는데요, 사실 우리나라는 쓰나미의 피해로 부터 안전한 지역입니다. 

 

 그렇다면 저렇게 강력하고 높은 파도는 어떻게 발생하는 것일까요?

 

 

 

깊은 해저속 지질의 단층이 발생하게 되면 큰 충격파가 바닷물에 전해지게 됩니다. 단단한 지각이 부셔질 정도의 큰 힘이니 바닷물의 요동 역시 굉장한 힘을 갖게 됩니다. 그런데 쓰나미에는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대륙에서 먼바다, 즉 수심이 깊은곳에서는 파도의 높이가 1~2m사이로 별로 높지않지만 대륙에 가까워질수록 파도의 높이가 수직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쓰나미가 도달하기전 해안가에서 평소에는 관찰 할 수 없는 썰물현상이 발생합니다.

 

 

 

간단하게 모식화한 그림입니다. 쓰나미의 진행속도는 무려 700km/h나 되기 때문에 태평양 먼 곳에서 지진이 발생하여도 그 반대쪽까지 도달하는데 하루도 걸리지 않기 때문에 전 세계적인 경고 시스템이 필요하게 됩니다.

 

 

 

일본 동쪽 해안에서 발생한 쓰나미가 아메리카 대륙에 도달하는데에는 짧게는 9시간 길게는 21시간이 걸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렇게 위력적인 쓰나미에 의한 피해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2004년 인도네시아에서 발생한 쓰나미에 대하여 한번 쯤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인도네시아 서쪽 해상에서 발생한 지진에 의해 약 3m의 쓰나미가 인도네시아 서쪽 해안을 덮쳤습니다. 이경우 진원의 위치가 해안과 매우 가까웠기 때문에 미쳐 쓰나미 경보를 알리기도 전에 쓰나미가 해안에 도달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엄청난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내게 됩니다. 

 

 

 

쓰나미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모습입니다. 쓰나미의 높은 파도에 의한 피해보다는 흙, 진흙, 나무, 돌 등이 파도에 의해 내륙 깊은 곳까지 휩쓸려 들어오는 것에 의한 피해가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상상하는 쓰나미의 모습은 엄청난 높이의 파도를 생각 할 수 있지만 사실은 유속이 상당히 빠르고 다양한 부유물을 포함한 파도가 실제 쓰나미의 모습입니다.

 

쓰나미가 오기전에는 다양한 자연적 징후가 있다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1. 서있기 곤란할 정도의 강한 지진이나 1분 이상 약하게 지속되는 지진을 느낀다.

2. 해수면이 갑자기 올라가거나 내려간다.

3. 바다에서 이상한 큰 소리가 들린다.

이럴 경우 가장 가까운 고지대나 가급적 해안에서 멀리 떨어진 내륙으로 신속히 이동해야 합니다.

 

 

 

 

쓰나미가 지나간 후에도 몇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1. 라디오 방송으로 계속 민방위 상황을 주시하고, 관계 당국의 해제 발표가 있을 때까지는 쓰나미 현장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2. 쓰나미 파도는 시간 간격을 두고 여러 차례 몰려올지 모르므로 최고 24시간까지나 그 이상 동안은 안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뒤따르는 파도가 첫 파도보다 더 거대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3. 혹시 다친 데가 없는지 살펴보고, 필요하다면 응급처치를 받는다.

 

4. 피해 현장을 구경하러 다니지 않는다.

 

5. 집이나 건물로 다시 들어갈 때에는 침수 때문에 건물이 파손되었을지 모르므로 각별히 주의한다. 전선줄이나 수도관, 가스 파이프가 파손되었는지 살펴 관계 당국에 신고한다.

 

일본이 쓰나미의 방파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국민들도 쓰나미에 관한 기초 지식과 대처법을 알아두어 혹시 모를 쓰나미의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cid=571&docId=1002297&categoryId=3294
http://www.getthru.govt.nz/web/GetThru.nsf/web/APRE-7HU4N5?Open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