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해경감 플랜A

수천 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출산키트

이번 글은 수천 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출산키트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출산키트의 종류도 다양하고 출산키트를 지원하는 단체도 여럿인데, 

그 중 몇 군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프리메드

 

프리메드는 열악한 환경에서 아이를 낳고 과다출혈이나 감염으로 숨지는 아프리카 케냐 산모들을 위해 클리닉세트 1회용 출산키트 보급하는 모성건강증진프로젝트(MHI)(Maternal Healthcare Initiative) 펼치고 있습니다.

-키트 특징 : 키트에는 개당 1만원인 키트 비용을 후원한 사람의 이름이 새겨져있습니다. 임신 기간에 사용할 있는 혈압계, 혈당계, 소변검사지 등이 들어 있는 클리닉세트와 과다출혈방지약, 항생제, 무균 출산을 위한 산파의 작업복이 1회용 출산키트를 케냐 현지에 보급합니.


산모 사망의 주원인으로 꼽히는 과다출혈과 감염은 위생 환경과 출산 관리만 개선해도 충분히 예방할 있다고 합니다.

 



(2) 홀트아동복지회


홀트아동복지회는 베이비키트라고 부르는 키트를 배급하고 있습니다.  어렵게 자립하면서 아이를 키우고 있는 싱글맘들을 위해 아이를 키우는 필요한 생필품으로 키트를 구성합니다.

 

-키트 특징 : 기저귀, 분유, 물티슈, 목욕용품, 가제수건, 기저귀가방, 내복, 일회용팩, 지퍼팩 일정한 틀이 있는게 아니라 후원 형식으로 모은 각종물품들을 랜덤하게 배분합니다. 손수 만든 헤어핀, 면봉, 유기농과자 등으로도 구성합니다.

기저귀, 분유, 물티슈 등 미혼모들이 출산 이후 영유아 양육에 필요한 보육 필수품 한 달 분량을 담은 패키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출산키트 현황에 대해 말씀드려봤습니다.

그렇다면 해외는 어떠한지 해외에서는 출산키트를 어떻게 보급하고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3) United Nations Population Fund

개발도상국에 birth kit라 불리는 키트를 보급합니다.  

-키트특징 : 비누, 플라스틱 시트, 탯줄 자르기 위한 면도날, 테이프, 장갑, 아기를 감쌀 타월, 그림을 이용한 안내 용지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도구들로 산모가 아이를 안전하게 낳을 수 있게 돕습니다. 이 단체는 2006년 이후로 800,000 개의 출산키트를 보급했습니다. 인도, 예멘, 모잠비크,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등에 지원을 했습니다. 

 

 

 

(4) UNHCR

Safe Mother and Baby program의 한 요소로 난민, 망명자들을 위해 출산키트를 보급합니다.

-키트 특징 : 플라스틱 시트, 비누, 청결한 칼(날), 면으로 된 싸개, 안내가이드책자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감염으로부터 막기 위해서 의료진들이 피난처 의료센터에서 사용을 하고 있고 임산부에게도 공급을 하는데 만약 의료진들을 이용할 수 없는 급박한 상황에 대비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5) AYZH(소셜벤처)

JANMA라는 출산키트를 보급합니다.

 

-키트 특징 : WHO에서 출산에 필요하다고 권고한 지혈기, 나이프, 집게, 세정제, 시트 등  안전하고 위생처리된 제품들이 들어가 있으며 케이스는 황마섬유인 주트(jute)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자연분해 됩니다. 또한 JANMA는 2달러의 가격으로 저렴하고 주문을 하게 되면 보건의료 센터나 정부에서 운영하는 병원에서 산모가 있는 집까지 배달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JANMA 출산 키트는 현지 여성들에 의해 직접 조립, 포장해서 완성되기 때문에 지역 내 고용창출과  경제적인 이익을 제공해 그것으로 추가적인 약국과 병원의 설립에 사용되며 그에 따라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기회가 높아지는 적정기술의 제품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 혹시 알고 계시나요?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임산부 사망의 15%는 감염(Infection)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에 시사하여 볼때 출산키트가 산모와 영유아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위생적인 출산키트를 제공하여 집이나 보건센터에서 출산하는 여성들의 감염률을 줄이고 더 나아가 영유아들의 감염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출산키트는 손이나 여성의 질을 세척하기 위한 비누, 탯줄을 자르기 위한 위생 면도칼과 코드타이, 위생적인 분만대 조성을 위한 플라스틱 판, 그리고 여성들과 보호자들이 키트의 물품들을 올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르쳐주는 그림 설명서로 이루어져, 출산 위생수준을 보다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감염률에 대한 출산키트의 효과는 완전히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출산키트의 효과성을 연구한 결과들은 보통 임의 추출 방식으로 진행된 결과가 아니기 때문에 키트와 감염률의 사이 관계의 유효성 부분이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1)출산 키트나 2)위생에 관련한 교육 전반, 이 두 가지 요소 각각이, 또는 이 둘의 조합이 임산부들의 감염과 사망 감소율 기여의 모든 것이라고 단언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할 부분은, 

출산키트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점점 일어나고 있는 변화의 모습들입니다. 

탄자니아의 한 연구에 따르면,

출산키트를 사용하고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한 출산 위생 절차를 지도받은 여성들 사이에서는 감염률이 현저히 줄어들었으며, 심지어 그들의 영유아 감염률에 있어서는 더 눈에 띄는 감소가 일어났다고 밝혔습니다.


위의 연구에서 밝혀진 것 처럼, 출산키트는 이와 같은 산모와 영유아에게 미치는 잠재적인 긍정적 영향을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추세이며 점점 그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 예로, Birthing Kit Foundation Australia의 출산키트 보급활동이 있습니다. Birthing Kit Foundation Australia(BKFA) 단체는 Zonta club이라는 여성단체에서 작게 시작되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온 전문직 여성들로 구성된 BKFA는 본래 세계 여성들의 인권과 건강증진을 위해 모금을 하고 그 기금을 전세계 곳곳으로 후원하는 일을 했습니다.그러다가, Zonta club의 호주지부 회원인 의사 Joy O'Hazy는 아주 간단한 구성품으로 이루어진 출산키트를 통해 전세계 여성들에게 위생적인 출산을 보장해주자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BKFA는 2006년 9월에 그 활동을 시작하여 사실 설립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이미 30여개 국에 60만개의 출산키트를 보급하고, 더 나아가 베트남, 케냐, 콩고, 에티오피아, 인도 다섯개의 나라에서 총 5천명 정도의 조산사들을 교육하는 등 전 세계 산모들의 출산 위생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폭 넓고 깊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출산키트는 점점 전세계 각지에서 산모뿐만아니라 영유아들의 건강을 책임지는것 까지그 효과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물론, 출산키트에 잠재된 큰 효과들을 전 세계 산모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안전하고 정확한 운송을 위한 여러 수단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생각보다 우리는 정말 쉬운 방법으로 난민촌의 슬픈 현실로부터 난민가족을 지킬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출산키트는 정말 간단한 도구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하지만 위생적인 출산을 보장받지 못했던 기존의 산모들은 이 작은 출산키트를 통해서,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가지는데 한 발자국 내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