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saster story

재난 속에서 살아남기! 구호키트, relief kit

안녕하세요 2016년 상반기 희망블로거 심미정입니다.

 

얼마전 일본에서 7.1의 강진이 발생했던 소식을 들으셨나요? 이 뿐만아니라 일본 구마모토(熊本)에서의 지진에 이어 남미 에콰도르, 대만 등 환태평양 지역에서 잇따라 강진이 일어나고 있으며, 심지어 쓰나미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저번에는 재난시 집을 잃었을 때 주거공간을 제공해주는 임시거주시설에 대해서 얘기했었는데, 오늘은 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제공해주는 재해구호물품세트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해구호물품세트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이재민 구호를 수행하기 위하여 재해발생 전에 종류별로 세트화하여 보관하고 있다가 재해 발생시 긴급히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희망브리지는 기탁받은 물품을 재해 발생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주민에게 지원해주고, 대규모 재해가 발생하면 모금운동과 더불어 기부물품 모집 캠페인을 전개하고, 이 때 전국 각지에서온 기부물품이 협회와 피해자치단체에 전달합니다. 협회와 자치단체는 이렇게 모인 물품들을 종류,상태,수량 등을 파악한 후 전달 장소 및 시기 등을 협의하고 물품 분류 과정을 거쳐 피해 주민들에게 지원합니다.

 

 이러한 체제는 신속하고 호율적인 이재민 구호를 수행해 주게 하는데, 예를 들자면 지난 2014년 세월호사건 소식을 들은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구호물품을 보내주었는데, 개인적으로 보내다 보니 물품들의 확인이 어려워 물품의 효율적인 배분이 되지않아서 기부해준 물품들이 안타깝게도 제대로 사용되지 못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물품 지원자와 피해주민 사이에 전달자 역할을 해주는 기관이 꼭 필요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전달자 역할을 희망브리지에서 주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희망브리지에서는 재해구호물품세트를 남성,여성,취사로 나누어 지급하는데. 현재 물품모집현황으로 생필품,신발류,의류,식품류,생수는 어느정도 모집되어 있는 상태이지만 나머지 세제류,의약품,버너,라면,건축자제 등은 물품들은 전혀 모집되어 있지 않은 상태(2014년기준.희망브리지홈페이지에기제)로 여러분의 후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호키트는 해외에서도 찾아볼수 있는데, 아래 영상은 구호,개발 및 평화를 추구하는 기독교 글로벌 비영리 단체인 MCC(MennoniteCentralCpmmittee)에서 제공하는 relief kit(구호키트)입니다.

 

 

영상을 보시면 기후난민과 재해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에게 지원해 주는 이 relief kit에는 목욕비누, 플라스틱 병 샴푸, 세탁비누, 칫솔, 수건, 빗, 손톱깎이, 반창고, 생리대가 포함되어 있고 이것 또한 기부를 통하여 만들어지는 kit입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MCC Relief kit 여기에 링크 걸어 놓았으니 들어가서 보시면 됩니다.

 

또다른 해외사례를 알려드리자면,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사람들의 삶을 지키고 증진시키는 것을 목저으로 하는 Mercy Corps단체는 2014년 4월 7.8강도의 대지진이 일어난 네팔지역에 방수천막,밧줄,조리기구,위생용품,담요,의류,수질정화액체,물용기,수면매트 및 태양등이 들어있는 emergency supply kit를 제공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https://www.mercycorps.org.uk/articles/nepal/impact-report-30-days-after-nepal-earthquake)

 

emergency supply kit에 들어있는 방수천막과 밧줄 그리고 담요를 이용하여 임시거처를 만들수 있고 수질정화액체를 이용하여 깨끗하지 않은 수돗물을 식수또는 생활용수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지진이 일어났던 시기에 곧 우기가 다가올 쯤이였었는데 emergency supply kit로 만든 임시거처로 학교를 만들어 이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구호키트는 다루는 기관마다 불리는 이름이 다르지만 모두 재난의 피해를 입은 지역주민들이 어느정도 복구가 되기까지 살아가기 위해서 꼭 필요한 물품을 제공하는 것이라는 의미로 통일 되는데, 현대에 들어서면서 급격한 환경변화로 인하여 재난재해사건이 끊이지 않고 기후난민까지 생기게 된 지금, 꼭 필요한 지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이러한 구호키트는 대중들의 기부로부터 만들어 지고 있는데 몇몇의 물품들을 제외하고는 아쉽게도 많은 물품들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혹시, 희망브리지로 물품을 기부하실 분이 있다면 희망브리지의 홈페이지에 물품모집현황을 볼 수 있으니 현황을 먼저 확인하고 기부하실 물품을 선택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