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해경감 플랜A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안녕하세요! 희망 나눔 블로거 김유리입니다.

여러분 음식물 쓰레기의 심각성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음식물 쓰레기의 영향은 생각보다 심각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전체 쓰레기양의 31.6퍼센트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음식물쓰레기는 80퍼센트 이상의 수분을 함양하고 있는데 음식물쓰레기의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질 오염 물질이 상당하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매립지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할 경우 대기, 토양, 지하수 문제도 발생합니다.

문제는 환경에 그치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은 음식의 70퍼센트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버리는 음식물 쓰레기의 양을 화폐 가치로 환산해보면 연간 약 14조 7500억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수치가 정말 어마어마하죠.

 

 

다음 표를 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많은 사람들이 음식물 쓰레기의 문제를 인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식단 미리 구성하기

 조금은 어려운 실천 방안이 될 수 있겠는데요, 미리 식단을 구성하고 필요한 양만큼 식료품을 사면 그만큼 음식물 낭비가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장보기 전 필요한 품목을 미리 메모해가면 좋겠죠? 또한 낱개로 포장된 제품을 구입하여 대량 품목 구입으로 인한 쓰레기의 발생을 줄이는 방안이 있습니다. 유통기한도 꼼꼼히 확인하여 낭비되는 식재료가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2.근거리 생산 식재료 구매하기.

 근거리에서 식품을 구매하면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선한 식품을 접할 수 있습니다. 수입식품으로 인한 탄소 배출량이 552만톤이나 된다고 하네요!

 

3.식재료 구입 후 바로 손질하기

식재료를 손질하지 않고 냉장고에 넣어두면 빨리 물이 생기고 상하기 쉽습니다. 구입 후 바로 손질을 한다면 쓰레기가 줄어들고 요리 시 시간을 절약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식재료별 보관법을 숙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자투리 식재료 따로 모아 보관하기

요리를 할때 채소 하나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남은 자투리 재료를 따로 모아 보관하면 쓰레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5.과일 껍질 채 먹기

과일 껍질이 비타민 함량이 높다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시죠? 물에 잘 씻어주거나 유기농 제품을 먹으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6.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것 분리수거하기

딱딱한 껍데기, 계란 껍데기와 같은 알 껍데기, 뼈다귀 등은 음식물 쓰레기가 아니라 일반 쓰레기 입니다. 정확한 음식물 쓰레기 분류 기준을 숙지해야합니다.

 

 

이처럼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모두 음식물 쓰레기의 심각성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위의 사항들을 함께 실천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