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해경감 플랜A

환경도 보호하고 혜택도 받고, 에코 머니!

  안녕하세요, 상반기 희망나눔 블로거 정향윤입니다.


  요즘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가 극심해지고 있는데요. 지구 온난화를 가속시키는 원인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건 역시 온실가스입니다. 가장 우리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CO2)인데요. 이는 인간의 활동으로 가장 배출이 급증한 온실가스 중 하나입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에너지와 관련된 대부분의 기기들 및 제품들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합니다.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현재와 같이 계속 증가할 경우, 지구 온난화가 가속화되죠. 지구 온난화가 가속되면 빙하의 해빙으로 인한 수면 상승과 이상기온 현상으로 인한 대형 자연재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상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줄이려는 노력으로 환경부와 환경관리공단, 서울시 등이 함께 "에코 머니"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에코머니 http://www.ecomoney.co.kr/app/green/CustomerIntro.ctm)


  에코 머니는 에코머니 제휴 카드(그린카드, 에코마일리지카드)를 통해 에너지 절약 및 다양한 친환경 활동 시 경제적 혜택으로 돌려드리는 포인트 리워드 서비스입니다.  그린 카드를 통해 친환경 상표가 등록된 상품을 결제할 때 에코 머니가 쌓이는데요. 쌓인 에코 머니는 에코 머니 제휴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공 서비스 이용 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등 많은 혜택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운영되는 서비스 중에 "탄소 포인트제 (에코 마일리지)"가 있습니다. 탄소 포인트제는 환경부에서 주도하는 서비스로 전기, 수도, 도시가스를 절약한만큼 마일리지 형태로 쌓아 인센티브를 드리는 시민참여 프로그램입니다.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 가입하면 매달 전기, 수도, 도시가스(지역난방 포함) 사용량을 수집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수집된 에너지 사용량(전기, 수도, 도시가스)을 6개월 주기로 체크하여 에너지 절감을 실천한 회원에게는 저탄소 활동에 재투자 되는 인센티브를 제공해줍니다. 서울시는 시 자체에서 "에코 마일리지"로 따로 운영되고 서울시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탄소 포인트제"로 운영됩니다. 이름은 다르지만 이 둘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같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지구 온난화를 막으면서 혜택도 누릴 수 있는 "에코 머니"와 "탄소 포인트제(에코 마일리지)"! 우리 모두 현명하게 사용하며 환경도 지키는 일석 이조를 누려보는게 어떨까요?




사진 출처 : 에코머니 : http://www.ecomoney.co.kr/app/green/CustomerIntro.ctm

               탄소 포인트제 : https://cpoint.or.kr/user/index.do

               에코 마일리지 : http://ecomileage.seoul.go.kr/home/index.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