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해경감 플랜A

공포의 지진,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요즘 일본과 에콰도르가 강진으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것에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고 있죠. 이어지는 인명피해가 없기를 바라며 더 이상의 지진이 없기를 바래봅니다. 이번 지진은 우리나라에 사시는 분들께 더 무섭게 다가왔을 수도 있겠어요. 우리나라에까지 지진의 여파가 밀려와 물건이 무너지는 등의 실질적인 피해가 발생했기 때문이죠.


  우리나라는 그동안 지진의 피해에서 멀리 떨어져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했습니다. 이웃나라인 일본에 비해 피해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고,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는 그렇게 강력한 지진이 자주 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안심은 안일함을 불러오고, 지진에 대한 대처능력을 떨어트리기 마련이죠. 이런 상황에서 갑자기 지진이 온다면? 상상하기도 싫을 만큼의 재앙이 되어버릴 것입니다. 미리 준비해 놓지 않는다면 실제 상황에서는 아무런 대처를 할 수 없게될테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지진 상황에 대한 대비방법을 준비해보았습니다. 




1.지진이 일어나기 전에는 어떻게 해야할까?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지진의 위험에 오랫동안 노출되어온 나라입니다. 그래서 일본은 지진에 대한 방비책이 확실하게 잡혀있지요. 오늘의 지진에 대한 대비 내용은 도쿄도 방재 홈페이지에서 도움을 받았습니다. (http://www.bousai.metro.tokyo.jp/foreign/korean/index.html)



① 유리로 인한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슬리퍼나 운동화를 준비해놓습니다. 특히, 야간 정전을 대비해 일정한 장소에 보관해 놓아야 합니다. 보이지 않더라도 장소를 기억해 찾아야 하니까요.

② 쇠 지렛대, 손전등 등 구출용구를 준비해놓습니다. 지진으로 인해 탈출구가 막힐 경우, 이를 뚫고 나갈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손전등은 필수로 준비해주어야합니다.

③ 생활필수품(비상용품)을 준비해놓습니다.


④ 휴대용 라디오를 준비해 놓습니다. 휴대용 전화기의 경우, 지진이 일어났을 때 통신이 마비될 수 있다고 합니다. 휴대용 라디오를 구비해놓고 재난 채널을 기억해놓으면 지진상황 시 대피 정보 등을 얻기가 수월합니다.



⑤ 그 외에도 가구의 올바른 설치, 사용과 전도 방지 기구 등으로 고정하기, 수납물 비산 방지 등 많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까지 상세하게 주의를 기울여야함을 알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내용은 도쿄도 방재 홈페이지에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도 지원이 되어 편안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지진이 일어난 후에는 어떻게 해야할까?


  서울시민안전체험관 - 보라매안전체험관(http://safe119.seoul.go.kr/boramea/contentView.do?menuCode=04030400)을 통해 대처 방법을 알아봅시다.




  위와 같은 사실들을 숙지하고 있다면 지진이 일어났을 때 그 피해를 줄일 수 있겠지요!


  지진과 같은 재난은 평소에 미리 준비해 놓지 않으면 큰 낭패를 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언제 있을지 모를 재난을 대비해 집 안을 점검하고 생필품을 확보한 후, 비상통로 등을 알아놓는 등 준비를 하는 것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미리 대비하고 주의사항을 숙지하는 것이 좋겠죠?






사진출처 : 

도쿄도 방재 홈페이지 (http://www.bousai.metro.tokyo.jp/foreign/korean/index.html)

보라매안전체험관

(http://safe119.seoul.go.kr/boramea/contentView.do?menuCode=04030400)